활동

활동소개

Home 활동 활동소개

도시숲

녹색도시공동체를 위한 도시숲운동

숲을 통해 건강한 도시생태계를 만들고자 합니다. 도시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시민과 함께 숲을 가꿉니다. 지속가능한 도시숲의 관리를 위해 숲을 가꾸는 지역의 자원활동가를 양성하고 활동을 지원합니다. 더 많은 도시민이 숲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숲문화교육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시마을숲 조성

인천 영종도 세계평화의숲, 서울 마포구 성미산, 서울 용산구 후암동 에서 주민과 함께 도시마을숲을 가꾸고 있습니다.

도시숲가꾸기 자원활동

도시숲이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지역주민, 시민이 참여해 숲을 가꾸는 자원활동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자원활동가 지원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숲을 가꾸어갈 수 있도록 지역의 자원활동가를 양성하고 활동을 지원합니다.

게릴라가드닝

생활공간 곳곳에 시민이 직접 꽃을 심으며 함께 꽃피는 마을을 만들어 가꾸고 있습니다.

회색빛의 콘크리트로 둘러쌓인 도시를 알록달록 화려한 색깔의 "꽃피는 청주"를 만드는데 충북생명의숲과 시민이 직접 꽃을 심고 있습니다. 시민이 직접 참여하여 모두가 공유하며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녹색커뮤니티 공간을 형성하며, 지속적인 가드닝 문화 확산을 위해 시민가드너를 양성하고 꽃과 나무, 식재도구 등 활동을 지원합니다.

1004만그루 나무심기

시민과 함께하는 1004만그루 나무심기

기후변화에 함께 대응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탄소흡수원인 숲의 조성을 확대하고, 살기 좋은 녹색 명품도시를 건설하여 시민의 그린복지를 증진하고자 펼쳐지는 미래지향적 에코프로젝트입니다. (2011년~2020년까지 10년동안 진행)

1사(단체)1공원 운동

기업들이 유휴공간에 다양한 수목을 식재하고 삭막한 담장 및 옥상에 벽면, 옥상 녹화사업을 시도하여 기업이미지 제고와 도심내 쾌적하고 아름답고 특색있는 숲을 조성코자 하는 운동입니다.

손바닥공원만들기

동별 자투리공간 및 방치된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도심곳곳에 주민과 함께 꽃과 나무를 심고 가꾸는 운동입니다.

나무기증운동/나무은행

나무를 기증하는 사람과 나무가 필요한 사람을 연결해주는 운동으로 버려지는 나무 재활용을 통해 환경보존 효과를 가져옵니다.

학교숲

숲과 함께 자라는 아이들, 학교숲운동

아이들이 푸른 자연의 공간에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아이들, 교사, 학부모, 지역주민이 함께 학교 내에 나무를 심고 숲을 가꿉니다. 또한, 학교숲을 활용해 다양한 환경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교숲 조성

학교의 부족한 녹지를 늘리는 것 뿐만 아니라 조성공간마다 각각 알맞은 기능이 발휘되도록학교숲을 조성 합니다.

환경교육프로그램

학교숲에 알맞은 프로그램을 개발 하고 활용하여 학생들이 살아있는 환경교육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교숲 관리활동

학교숲 조성 이후 관리가 꾸준히 진행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 활동을 하고 있으며 후속 활동을 진행 합니다.

나무심기

다음 세대를 위한 나무심기

숲은 개발과 산불, 병해충, 불법전용과 벌채 등으로 훼손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살아가던 동물들도 함께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다음 세대 또한 건강한 숲을 만날 수 있도록 시민과 함께 희망의 나무 한 그루를 심습니다.

나무나눠주기

청주시에서 지난 1996년부터 해마다 개최하여 도심화로 인한 환경문제를 나무심기로 극복해보자는 의미가 담겨있으며, 시민이 내 나무 갖기 운동에 동참함으로써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나무심기

매년 3월~4월, 충청북도와 청주시, 그리고 충북생명의 숲에서 주최하는 나무심기 행사에 시민이 직접 참여하여 함께 나무를 심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금후원

숲을 늘리고 건강한 숲을 만들기 위해 많은 시민, 기업의 후원이 필요합니다. 매년 나무심기를 위한 기금후원캠페인, 온라인후원캠페인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숲기행

함께 걸어요~! 아름다운 숲기행

생태계가 건강한 숲, 경관이 아름다운 숲, 숲의 역사ㆍ문화적 가치가 뛰어난 숲, 지역주민이 함께 지키고 가꾸는 숲, 전국 방방곡곡 숲과 사람, 과거와 미래, 사람과 사람의 이야기가 담긴 아름다운 숲을 찾고 그 가치를 나누기 위해 매년 아름다운 숲기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숲기행

매월 셋째주 토요일 진행하는 정상을 정복하는 등산이 아닌! 숲과 교감하며 즐기는 숲탐방 프로그램입니다.

대청호 둘레길 걷기

대청호반의 아름다운 자연을 나누고, 올바른 산행지식과 트래킹 방법을 알려주며 건강한 산행문화의 정착·보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책활동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정책활동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및 숲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정책 및 제도를 연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숲과 관련한 사회적 이슈 및 문제 해결을 위해 대외연대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